요즘 유튜브 라이브로 예배를 중계하는 교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형교회들은 보통 방송장비와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알아서 잘 진행하지만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작은교회들도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유튜브 라이브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자세히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우선 유튜브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 계정은 구글 계정과 동일해요. 구글 계정이 있으신 분들은 따로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2. 유튜브 로그인 후 채널을 생성해주세요. 우측상단 프로필을 누르고 설정으로 들어가면 만들 수 있습니다. 교회 이름으로 채널을 만드시면 됩니다. 동명의 다른 교회가 있을 수도 있으니 먼저 검색 해보세요. 같은 이름으로도 채널을 만들 수는 있지만 찾는 사람들에게는 혼란을 줄 수 있으니 동명의 채널이 있다면 앞에 지역 이름을 붙이거나 다른 방법으로 채널이름을 다르게 하는게 좋습니다. 채널 생성 후 교회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프로필과 채널 홈에서 보이는 채널 아트 등을 설정 해주세요.

3. 이제 방송을 할 수 있는 장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선 가장 중요한건 카메라겠죠. 카메라는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다양합니다. 좋은 카메라를 사용할 수록 방송의 품질이 당연히 좋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부담된다면 2~3만원대 웹캠을 써도 되긴 됩니다. 물론 웹캠은 저렴한 대신 한계가 있습니다. 좁은공간에서만 사용하길 권합니다. 좀 넓은 공간이라면 HDMI송출이 가능하고 화각이 넓은 카메라를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여러대의 카메라를 사용해서 장면을 전환하며 방송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추가로 장비가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1대의 카메라로 방송하는 방법만 다루겠습니다.

4. 카메라를 구했으면 카메라와 컴퓨터를 연결해주는 캡처보드가 필요합니다. (웹캠은 캡쳐보드 없이 바로 연결가능합니다.) 캡처보드도 가격이 다양한데 저렴한게 보통 10~20만원정도 합니다.

5. 카메라와 캡처보드와 컴퓨터를 연결하면 준비는 다 됐습니다. 이제 유튜브로 신호를 송출해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OBS studio를 추천합니다. 이 링크(https://obsproject.com)로 들어가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OBS사용법은 유튜브에 검색해 보면 설명해 놓은 영상이 많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설명이 너무 길어지니 생략하겠습니다.

6. 유튜브 라이브를 처음 한다면 24시간 전에 먼저 신청해야 합니다. 채널 만들자마자 바로 라이브는 불가능해요. 승인이 되어야 라이브가 가능합니다. 승인은 처음에 한 번만 받으면 됩니다. 두번째 부터는 승인없이 바로 가능합니다. 그러니 라이브를 처음 한다면 적어도 24시간 이전에 신청을 해놔야 합니다. 유튜브 홈에서 우측상단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고 실시간 스트리밍시작을 누르면 안내 메시지가 뜨면서 자동으로 신청이 됩니다.

7. 유튜브 구독자가 1,000명이상이면 스마트폰으로 라이브가 가능하지만 1,000명이 안된다면 컴퓨터로만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라이브 하는 가장 장점은 장비가 간소해진다는 점입니다. 폰 하나만 있으면 되니까요.

8. 라이브 방송이 승인되고 우측상단 카메라 아이콘-실시간 스트리밍시작을 누르면 라이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9. 방송을 위한 기본 정보들을 입력해주세요. 제목은 필수로 입력해야 하고 설명은 안 적어도 됩니다. 카테고리에는 예배가 없어 뭘로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아무거나 비슷한 걸 고르시면 됩니다.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는 한 장면으로 영상이 어떤 내용인지를 설명해주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썸네일이라고도 하죠. 뭘 해야 할지 모르시겠으면 교회 로고를 하시거나 설정을 안 해줘도 됩니다. 설정을 안하면 방송 장면 중 하나를 넣을 수 있습니다. 아동용 여부에는 ‘아니오’를 체크 하시면 됩니다. 어린이 예배의 경우 ‘예’라고 체크해주세요.

10. 공개설정은 ‘공개’와 ‘일부공개’, ‘비공개’가 있습니다. 공개는 누구나 영상을 볼 수 있는거고 ‘일부공개’는 영상의 링크주소가 있어야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외부인은 제한하고 성도들에게만 영상을 공개하고 싶으면 ‘일부공개’로 해놓고 링크를 문자나 카톡으로 배포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11. 우측에 있는 DVR은 라이브 중간에 들어온 사람도 영상을 처음부터 보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배 늦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으니 활성화 시켜주세요.

12. 방송화면이 나오면 하단에 스트림키가 나옵니다. 이걸 복사해서 OBS에 붙여넣으면 유튜브와 OBS가 연동되고 방송이 시작됩니다. OBS에서 설정한 화면이 그대로 유튜브로 송출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3. OBS와 유튜브 화면을 동시에 띄어 놓으면 운영하기가 불편합니다. 모니터 2개를 연결해 한쪽에는 유튜브, 다른 한 쪽에는 OBS를 띄워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물론 모니터 1개로도 가능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