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코로나19 장기화를 대처해야 할 때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교회들의 고민도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 대처하는 방식은 임시방편에 불과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대책이 되기가 어렵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연초에 한 해의 사역 계획을 세워 놓았겠지만 이제는 최소 여름까지의 계획을 전면적으로 수정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새로 짜야 할 상황입니다.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장기화 됐을 경우를 대비해 몇가지 대처방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소수의 인원이 모여 자주 예배 드리기

무엇보다고 긴급한 고민은 예배입니다. 한 두 번이야 임시방편으로 가능할진 몰라도 장기적인 온라인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필요를 충분히 채워주기 어렵습니다. 결국 다시 모여 예배를 드리는 방향으로 간다면 감염을 줄일 수 있는 철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가장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은 소수의 인원이 자주 예배를 드리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100명이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한 번에 20명 정도만 모여 충분한 거리를 두고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5번 예배를 드리면 100명이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주일 뿐만 아니라 평일에도 예배를 드린다면 규모가 큰 교회도 많은 성도들이 모여서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예배에 참석하는 인원을 정하는 방법은 마스크 5부제처럼 규칙을 정하거나 성도들이 원하는 시간을 선착순으로 신청받는 방법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예배가 늘어나면 목회자가 받는 부담도 커집니다. 대신 새벽 예배나 다른 행사들을 중단하고 예배에 역량을 집중한다면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2. 공항 입국장을 방불케 하는 방역

‘교회에 가면 위험하다’는 인식을 뒤집어 ‘교회에 가야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도록 철저하게 방역해야 합니다. 마치 공항 입국장에서 모든 입국자를 철저히 조사하듯 말입니다. 교회 건물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의 신원과 발열상태를 확인하고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게 해야 합니다. 예배 후 건물을 수시로 소독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교회 내에 이를 전담하는 조직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교회가 방역작업에 앞장서고 모범 사례를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세상은 교회를 다시 보게 될 것입니다.

3. 찾아가는 예배, 찾아가는 소그룹

예배에 참석하지 못하는 성도들을 위해 교회가 아닌 다른 장소로 찾아가는 예배도 필요합니다. 이 또한 감염의 우려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므로 신뢰할 수 있는 최소한의 사람들이 모여 소규모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임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면 화상회의를 통한 모임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그룹이 같은 시간에 식사 약속을 잡고 각자의 집에서 화상을 보며 식사하고 대화하는 식탁교제를 할 수 있습니다.

4.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기획

영상을 더욱 다양화해야 합니다. 예배 뿐만 아니라 영상으로 하는 소그룹, 기도모임 등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꼭 화려하고 멋진 영상일 필요는 없습니다. 좋은 기획이 있다면 스마트폰 하나만으로도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영상화 할 수 있는 몇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지난해 사역 돌아보기

모여서 하는 사역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지난해에 했던 활동을 영상으로 보여주며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좋은 추억을 떠올릴 수도 있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 할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려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OO챌린지 영상

성도들이 영상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교회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보기만 하는 수동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역동적으로 사역에 참여 하는 느낌을 줄 수 있고 공동체에 소속감과 연대감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유명인들이 하는 OO챌린지 영상처럼 간단한 미션을 수행하는 영상을 각자 집에서 촬영한 후 영상으로 공유 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 할 수 있도록 미션은 최대한 간단한 방법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오랫동안 웃기 챌린지’라던가 ‘응원메시지 릴레이’ 같이 누구나 부담없이 참여 할 수 있는 미션이 좋습니다.

3) 기도회 라이브

많은 교회들이 열심히 기도를 합니다. 하지만 모여서 함께 기도하지는 못합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기도를 하지만 통성기도처럼 집중적으로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시간을 정해 기도회를 라이브영상으로 진행 한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라디오

유튜브나 팟캐스트를 통해 라디오 방송을 기획해 보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찬양을 틀어주기도 하고 성도들의 사연도 접수해 소개하면 좋은 소통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5. 신뢰 회복하기

교회가 세상에서 많은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너무 과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그동안 교회에 대해 쌓였던 실망감이 한 번에 폭발 한 것만 같습니다. 너무 속상하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제 신뢰를 회복해야 합니다. 신뢰가 무너지는 건 한 순간이지만 쌓는데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장기적으로 교회가 다시 신뢰를 얻고 세상의 빛이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교회가 아니라 답을 제시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